신중년 93.6%는 숙박 앱 이용 경험 있어… 그중 96.4%는 여러 숙박 앱에서 가격 비교한 경험도
4060 숙박 예약 앱 내 숙소 예약 외 선호 서비스는 ‘여행지 정보(콘텐츠)’ 제공
공정거래뉴스 이하나 기자 |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4060 신중년의 숙박 예약 이용 행태 및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임팩트피플스의 4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 ‘에이풀(Aful)’을 통해 2023년 7월 20일부터 8월 2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328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코로나 엔데믹 이후 국내외 할 것 없이 여행을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했다. 이에 따라 숙박업계가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만년 2위였던 ‘여기어때’ 앱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업계 1위인 ‘야놀자’와의 격차가 빠르게 좁혀졌다. 모바일인덱스 자료에 따르면 야놀자 앱 신규 설치 수는 올해 28만건, 여기어때는 35만건으로 조사됐다. 그렇다면 4060 신중년이 선택한 숙박 예약 앱은 무엇일까.
먼저 4060 신중년에게 숙박 예약 앱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지 물었다. 그 결과, 숙박 예약 앱을 이용한 적이 ‘있다’고 답한 이들이 무려 전체 응답의 93.6%를 차지했다. 이어 숙박 예약 앱 유경험자들에게 여러 앱에서 예약 가격을 비교한 경험이 있는지 물었을 때 96.4%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숙박 예약 앱 경험이 있는 4060에게 가장 선호하는 숙박 예약 앱이 무엇인지 묻자 ‘야놀자’를 가장 선호한다는 응답이 전체 31.6%로 가장 많았다. 2위는 30%의 응답률로 ‘여기어때’가 차지했으며, 3위는 ‘아고다(10.7%)’로 조사됐다. 이 밖에도 ‘호텔스닷컴(10.1%)’, ‘호텔스컴바인(9.1%)’, ‘에어비앤비(5.9%)’ 등 다양한 숙박 예약 앱들이 언급됐다.
동일 응답자들에게 ‘선호하는 숙박 예약 앱을 선택한 이유’(복수 응답)에 대해 물었다. 그 결과, ‘다양한 숙박업체 입점(39.2%)’을 선택 이유로 꼽은 이들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편리한 가격 비교’라고 답한 이들이 33.7%로 높게 나타났고, ‘다양한 할인 이벤트’가 앱 선택 이유라 답한 이들은 28.6%로 조사됐다. 이외에 ‘저렴한 가격(25.5%)’, ‘가족/지인 추천(22%)’, ‘부가서비스(11.4%)’ 등의 이유가 언급됐다.
4060에게 숙박 예약 앱을 통해 숙소를 예약하는 이유에 대해 물은 결과, ‘예약이 편리해서(28.3%)’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그리고 ‘할인 혜택이 많아서(27%)’, ‘인지도가 높아서(16%)’라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또한 ‘특가 행사 중이어서(12.4%)’, ‘다양한 숙박업체 예약이 가능해서(10.4%)’, ‘다양한 지역의 숙박업체가 있어서(4.6%)’ 숙박 앱을 이용한다는 의견도 일부 나왔다.
숙박 예약 앱을 이용하는 신중년에게 연간 숙박 예약 앱을 얼마나 이용하는지 물었다. 1년에 ‘2번 이상~5번 미만’ 이용한다는 응답이 64.8%로 가장 많았다. 이어 연간 ‘5번 이상~10번 미만(16%)’, ‘1번 이하(13.7%)’ 순이었다.
동일 응답자들에게 숙박 앱 비교 시 가장 많이 고려하는 서비스/기능(복수 응답)에 대해 묻자 ‘할인 혜택(56.7%)’을 가장 고려한다는 응답이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다양한 베스트 상품(32.6%)’, 3위는 ‘다량의 숙소 보유(28.7%)’로 조사됐다.
아울러 4060 신중년에게 숙박 예약 앱 내에서 숙소 예약 외 선호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복수 응답) 물었다. 그 결과, ‘여행지 정보(콘텐츠)’ 서비스를 선호한다는 답변이 43.3%로 가장 많았다. 이어 ‘렌터카 서비스(36.8%)’, ‘항공편 검색 서비스(31.3%)’ 순으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그 뒤를 ‘투어/액티비티 예약(25.4%)’, ‘공항 택시 예약(14.7%)’, ‘레스토랑 예약(11.4%)’ 차례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임팩트피플스의 에이풀 서비스는 해외 최초 4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으로, 4060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신중년 타깃 기업을 위한 트렌드 진단 및 예측 자료 공유, 시니어 제품 리뷰 정보 제공, 시니어 온라인 일거리 개발 등 시니어 산업 발전을 돕고 있다.
에이풀(Aful)은 높은 구매력으로 여유로운 장밋빛 인생 2막을 시작한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를 의미하는 신조어 ‘A세대’에서 따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