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국가교육회의와 8월 7일부터 8월 9일까지 한국교원대학교에서 ‘2019 대한민국 교육자치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권영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은 9일 11시 세종시 어진동 661에서 열린 지방자치회관 개관식에 참석했다. 접경지역 균형발전 공동연구위원회는 8월 8일과 9일 3개 시·도, 15개 시·군 담당자들과 전문위원, 연구수행기관인 한국생산성본부 등 약 50여명이 참석해 ‘접경지 균형발전 공동연구’ 착수회 및 워크숍을 개최했다. 행정안전부는 8월 5일부터 9월 27일까지 전국 읍·면·동에서 3분기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지방자치단체에 주소를 둔 개인(세대주) 또는 사업소를 둔 법인 및 개인사업자는 8월 16일부터 9월 2일까지 주민세 균등분을 납부해야 한다고 안내했다.
자치분권 브리핑
1. 자치분권 시대의 교육, 교육자치 컨퍼런스 개최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국가교육회의와 8월 7일부터 8월 9일까지 한국교원대학교(충북 청주)에서 ‘2019 대한민국 교육자치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자치분권 시대를 맞아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주민 등 교육 주체가 모여 교육자치 경험을 공유하고 성공적인 교육자치 구현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방소멸 현실화에 대한 위기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지역인구감소상황에 대한 해법을 찾는 정책토론회가 열린다.
균형발전 브리핑
1. 국가균형위, 15개 시·군 함께 ‘접경지 공동연구’ 착수
접경지역 균형발전 공동연구위원회(국가균형발전위원회, 인천광역시, 경기도, 강원도,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는 8월 8일과 9일 3개 시·도, 15개 시·군 담당자들과 전문위원, 연구수행기관인 한국생산성본부 등 약 50여명이 참석해 ‘접경지 균형발전 공동연구’ 착수회 및 워크숍을 개최했다.
2. 국가균형위, 지역인구감소 대응 방안 모색
지방소멸 현실화에 대한 위기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지역인구감소상황에 대한 해법을 찾는 정책토론회가 열린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오는 20일 국회에서 지역인구감소 대응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역의회브리핑
1. 시도지사협, 세종시 ‘지방자치회관’ 중앙-지방간 소통 광장 기대
권영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대구광역시장)은 9일 11시 세종시 어진동 661에서 열린 지방자치회관 개관식에 참석했다. 행사에는 행정안전부 장관, 자치분권위원장,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세종특별자치시장 등 100여명이 참석해 지방자치회관의 개관을 축하했다.
라이프 브리핑
1. 행정안전부, 3분기 ‘주민등록 사실조사’ 실시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8월 5일부터 9월 27일까지 전국 읍·면·동에서 3분기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주민등록법 제20조 및 동법 시행령 제27조에 근거해 주민등록사항과 실제 거주관계를 정확히 일치되도록 정리하는 것이다.
2. 주민세, 균등분 모바일로 간편하게 납부하세요!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지방자치단체에 주소를 둔 개인(세대주) 또는 사업소를 둔 법인 및 개인사업자는 8월 16일부터 9월 2일까지 주민세 균등분을 납부해야 한다고 안내했다. 주민세는 지방자치단체에 거주하는 주민이 해당 지역의 일원으로서 내는 세금으로 그 중 균등분은 소득이 많고 적음을 떠나 균등하게 납부하도록 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