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 3차 대유행과 관련해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α, 비수도권은 1.5단계 상향조치를 발표하였습니다. 각 지자체별로는 각 시도의 상황에 맞게 한시적으로 3단계에 준하는 조치를 취하는 곳도 있습니다.
연말연시 각종 모임을 취소해 달라고 정부에서 강력히 권고를 하고 있습니다. 피치 못하게 모임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각자가 건강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은 감기증상 때문에 코로나 확산이 더욱 우려스러운 계절입니다.
오늘은 겨울철 감기예방을 위한 방법들을 알아 보고자 합니다. 우선 겨울은 실내생활이 많습니다. 창문을 닫고 생활하므로 실내 온도가 바깥보다 높아서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실내환기를 아침 저녁으로 20분씩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는 겨울철은 옷이 두텁고 가정에서는 이불도 두텁다 보니 먼지가 많이 날립니다. 청소를 하고 공기청정기를 설치를 해도 발생하는 먼지가 많다보니 코와 기관지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옷이나 이불의 먼지를 자주 털고 흡입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는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 주는 것이 좋습니다. 꼭 물이 아니더라도 건조하기 쉬운 목과 기관지를 위해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지나치게 커피나 탄산음료 같은 것을 자주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넷째는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연말이라 마무리 해야 할 일들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시간에 쫓기고 일정에 쫓겨서 자칫 수면이 부족할 상황이 올 수도 있는데 그럴수록 잠을 충분히 자야 합니다. 수면시간이 줄어든 만큼 질병에 노출될 확률은 그만큼 늘어나게 됩니다. 수면시간은 우리 몸의 면역력, 정서와 감정상태와 직결되기 때문에 수면은 반드시 6-7시간 정도 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째는 적당량의 운동을 매일 30분 이상씩 해주셔야 합니다. 젊은층은 어떤 운동을 해도 상관없지만 노년층으로 갈수록 근력이 감소되므로 유산소 운동과 더불어 근력강화 운동도 병행을 해주셔야 합니다.
감기증상이 보인다면 즉각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TIP. 겨울철에 마시면 좋은 계피차
1. 계피차는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아랫배가 차거나 몸이 냉한 분들과 찬바람을 유난히 싫어하는 분들
3. 추위를 타면서 상열감이 많으신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윤용식 다옴한의원 원장
동의대 한의과대학
동의의료원 수련의
◆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