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oko Widodo 대통령, BRI 은행 주최로 열린 UMKM EXPO(RT) BRILIANPRENEUR 2023 개막식 참석
자카르타, 인도네시아 2023년 12월 11일 /PRNewswire=연합뉴스/ — Joko Widodo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2023년 12월 7일 Jakarta Convention Center에서 열린 BRI 은행의 UMKM EXPO(RT) BRILIANPRENEUR 2023 개막을 축하했다. 은행 창립 128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열린 이 행사는 그동안 인도네시아 중소기업이 해외 바이어와 연결되고 중소기업 성장을 촉진하는 플랫폼 역할을 해왔다. ‘글로벌 연결 구축(Crafting Global Connection)’이라는 주제로 3일간 열린 올해 행사에는 700개 중소기업이 참가해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는 이 권위 있는 박람회를 기념했다.
Joko Widodo 대통령은 “인도네시아 중소기업은 지속적으로 위상을 높이고, 디지털화와 국제화에 힘쓰고, 수출과 글로벌 시장도 소홀히 하지 않으면서 엄청난 규모의 내수 시장 장악을 위해서도 부단히 애써야 한다”면서 인도네시아 중소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한 BRI의 기여를 치하했다.
Erick Thohir 국영기업부(Ministry of State-Owned Enterprises) 장관도 이와 같은 행사가 인도네시아 경제 부양에 성공적으로 기여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BRI의 프로그램을 높게 평가했다. 그는 “이번 행사는 경제 발전의 초석”이라며 “BRI의 지원으로 탄탄한 성과를 보이는 중소기업은 사회 내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비즈니스 활동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경제 성장을 촉진한다. 아울러 BRI는 훌륭한 금융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첨언했다.
Sunarso BRI 이사장은 인도네시아 중소기업을 발전시키는 데 기관이 맡아야 할 책임을 강조했다. 그는 “BRI는 글로벌 시장에서 인도네시아 제품이 상당한 기회를 찾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면서 “인도네시아 제품은 다른 나라 제품에 비해 품질 면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평가받고 있고, BRI의 비즈니스 매칭을 통해 체결된 계약의 가치는 매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지난 몇 년간 이 엑스포에서 체결된 비즈니스 계약 규모는 2019년 3350만 달러에서 2020년 5750만 달러, 2021년 7210만 달러, 2022년 7670만 달러로 꾸준히 증가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에는 총 8000만 달러의 계약을 체결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엑스포에서는 전국에서 엄선된 700개의 중소기업이 홈 데코와 공예, 식음료, 액세서리와 뷰티, 패션과 섬유, 헬스케어와 웰니스 등 5개 카테고리로 나뉘어 전시한다. BRI UMKM EXPO(RT) BRILIANPRENEUR 2023은 인도네시아 중소기업을 글로벌 시장과 연결해 사업 확장을 촉진하고 국가 수출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BRI는 이처럼 중소기업의 위상을 높이고 인도네시아 제품의 경쟁력을 세계 무대에 선보이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12월 10일까지 진행되는 전시회를 방문하면 인도네시아 중소기업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www.brilianpreneur.com에서 전시회와 중소기업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확인하거나 바이어로 등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