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이로비 초입에 위치한 경제특구
— 현재 1만 5000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 중
— 2024년에도 수천 명이 합류 예정
타투 시티, 케냐, 2023년 12월 21일 /PRNewswire=연합뉴스/ — 나이로비 초입에 위치한 5000에이커 규모의 복합용도 경제특구(Special Economic Zone, SEZ)인 타투 시티(Tatu City)[ https://www.tatucity.com/ ]가 2023년 100명이 넘는 핵심 인력을 채용하며 인력을 강화했다. 이러한 강화 양상은 케냐는 물론 전 세계 기업과 주택 소유주들이 성장하는 이 경제 생태계에 합류하기 위해 몰려들면서 가능했다.
타투 시티에는 현재 78개 기업이 1만 5000여 명의 근로자를 채용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수천 개의 일자리가 추가로 창출될 전망이다. 4500명이 넘는 학생과 교직원이 크로포드 국제학교(Crawford International School)와 노바 파이오니어(Nova Pioneer) 초등 및 중고등학교를 포함한 타투 시티의 학교에 재학 중이다.
타투 시티의 소유주이자 개발사인 Rendeavour의 Preston Mendenhall 케냐 지부 지사장은 “타투 시티는 중요한 변곡점에 도달했다”면서 “경제특구 지위와 일류 인프라 및 안전하고 안정적이면서 예측 가능한 환경 덕분에 전 세계 투자자들이 몰려오면서 주거용 주택, 학교, 소매 편의시설에 대한 추가 수요가 창출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러한 빠른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우리는 도시 계획과 설계, 건설, 영업과 마케팅, 보안 같은 주요 분야에서 100명이 넘는 새로운 인력을 국내외에서 채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타투 시티의 고객 기반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는 가운데 컨택 센터(contact center) 서비스 분야의 글로벌 선두기업인 CCI International[https://www.tatucity.com/news/800-move-into-cci-call-centre-at-tatu-city/ ]이 타투 시티의 고객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 회사는 최근 타투 센트럴(Tatu Central)에 소재한 Eneo 빌딩에 자리 잡은 5000석 규모의 새로운 콜센터로 1차로 800명의 직원을 이전했다. 의료 기기 제조업체인 Zhende[https://www.tatucity.com/news/chinas-zhende-medical-announces-expansion-to-tatu-city-kenya/ ]도 타투 시티에 7000명의 케냐인을 고용하는 동아프리카 최대 규모의 의료 생산 시설을 설립하고 있다. 그리고 네덜란드 맥주회사 Heineken의 자회사인 Kenya Wine Agencies Ltd(KWAL)도 이곳에 초현대식 음료 제조 시설을 구축했다.
CCI Kenya의 Rishi Jatania 전무이사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Business Process Outsourcing, BPO) 서비스를 선도하는 우리 회사는 우리가 정해 놓은 높은 기준과 까다로운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사업장을 원한다”면서 “그런 면에서 타투 시티는 비즈니스와 직원 모두에게 좋은 일류 인프라가 뒷받침된 매력적이면서 위험이 낮은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곳은 아프리카 확장의 다음 단계를 위한 논리적 선택이었다”라고 말했다.
타투 시티는 50km가 넘는 아스팔트 도로, 고도로 다중화된 전력망, 3곳의 수원지, 현장 정수 처리장, 15km가 넘는 광섬유 케이블 등의 인프라를 구축해 놓았다. 또한 키자니 리지(Kijani Ridge)와 유니티 홈스(Unity Homes)에 위치한 현재 3000명이 넘는 주민이 거주하는 집단거주지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레크리에이션 공간과 공원에 투자했으며, 그로 인해 인근 지역 사회에서는 조경과 보안을 담당할 추가 인력이 필요해진 상태다.
타투 시티는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NITA 인증을 받은 Tatu City Training Academy에도 투자하고 있다. 이 아카데미는 산업 관련 기술을 습득하고 교육과 취업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 청년들에게 무료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타투 시티 교육 아카데미는 설립 이래 500명이 넘는 청년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곳에서 공부한 청년 중 80% 이상이 타투 시티 내에서 일자리를 구했다.
타투 시티 소개(www.tatucity.com)
타투 시티는 나이로비 초입에 위치한 5000에이커 규모의 신도시로, 주택, 학교, 기업, 쇼핑 지구, 병원, 자연 지역, 휴양지 등을 갖추고 있다. 또 25만 명이 넘는 주민이 거주하고 있고, 하루 수만 명이 이곳을 찾고 있다. 타투 시티의 학교는 매일 수천 명의 학생을 교육하고 있으며, 이곳에선 모든 소득에 맞는 다양한 주택이 마련되어 있다. 케냐 최초의 경제특구인 타투 시티에는 현재 78개 기업이 번창하고 있다. 나이로비 부촌 웨스트랜즈(Westlands)에서 30분 거리에 위치한 타투 시티는 교통 혼잡과 장거리 통근이 없는 생활, 업무, 놀이 환경에서 모든 케냐인들에게 새로운 생활 방식과 사고방식을 제시한다.
타투 시티는 가나, 나이지리아, 케냐, 잠비아, 콩고민주공화국에 걸쳐 성장 궤도에 오른 3만 에이커 규모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아프리카 최대 신도시 건설업체 Rendeavour가 개발 중이다.
사진 – https://koberd.com/fairdeal/wp-content/uploads/sites/80/localimages/art_4190_1.jpg659c1c0befa19.jpg
미디어 연락처:
Jonathan Batty
jbatty@rendeavo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