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야드, 사우디아라비아 , 2023년 12월 15일 /PRNewswire/ — International Monetary Fund(이하 IMF)은 12월 13일 사우디아라비아가 International Monetary and Financial Committee(이하 IMFC) 의장국으로 선출됐다고 발표했다. IMFC는 국제 통화와 금융 시스템의 붕괴를 초래할 수 있는 사건에 대한 대응을 포함해 IMF 이사회의 국제 통화와 금융 시스템 감독과 관리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Mohammed Aljadaan 사우디 재무장관은 “사우디가 2024~2027년 IMFC 의장국을 맡게 된 것은 글로벌 및 지역적 차원에서 사우디의 리더십이 국제 사회의 신뢰를 얻고 있고, 사우디가 국제적 다자간 활동을 촉진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 반영된 결과”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Nadia Calvino 전임 IMFC 의장의 임기 동안 쌓은 업적에 감사하며, 국제 통화와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증진하기 위해 IMFC 회원국 및 IMF 이사회와 협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IMFC는 세계 경제의 성장과 안정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며, IMF의 업무와 정책에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는 핵심 기구다.
IMFC는 각국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로 구성된 24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의장 선출을 포함해 모든 일은 합의에 의해 운영된다. IMFC는 통상 1년에 두 번 IMF와 World Bank Group 연차 및 춘계총회에서 회의를 개최한다.
사우디가 IMFC 의장국에 선출됨으로써 다자주의 증진을 위한 사우디의 강력한 의지가 재확인됐다. 이는 또 사우디가 지역 및 세계 경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는 걸 보여준다.
사진: https://koberd.com/fairdeal/wp-content/uploads/sites/80/localimages/art_4159_1.jpg659c1c2a808cb.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