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회 재출범 30주년을 맞이해 광역, 기초의회와 지방자치 관계기관이 한자리에 모였다. 경북 안동에서 ‘2021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를 열리며 2021년 1차 도시재생뉴딜 청년인턴이 이제 전국의 도시재생사업 현장에서 활동하게 된다. 자치분권위원회와 행정안전부 그리고 경찰청은 7월 1일 10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자치경찰제 전면시행 기념 행사’를 개최하고 대한민국에 본격적으로 자치경찰제 시대의 막이 열렸음을 알렸다. 광주광역시, 전라북도, 전라남도, 제주특별자치도와 공동으로 ‘호남권 찾아가는 지역균형 뉴딜 투자설명회(IR)’를 7월 2일 전라북도 전주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하였다. 청년마을 사업은 지역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는 청년에게 지역 자원을 활용한 일거리, 주거 등을 지원하는 청년마을 사업에 참여한 청년들은 지역의 유휴공간을 커뮤니티 공간, 창업 공간 등으로 탈바꿈시키고 갖고 있는 아이디어를 지역특산물과, 전통사업 등과 연계하여 훌륭한 창업 아이템으로 재탄생 시키고 있다.
자치분권
1. 자치분권 2.0시대 ‘지방의회 30주년 기념식’ 개최
지방의회 재출범 30주년을 맞이해 광역, 기초의회와 지방자치 관계기관이 한자리에 모였다.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와 자치분권 소관 기관인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위원장 김순은), 전국 지방의회 협의체인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회장 김한종)와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대표회장 조영훈)가 공동으로 7월 1일 오후 2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지방의회 3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군형발전
1. 경북 안동, 2021 대한민국 균형발전 박람회 개최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김사열)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10월 말, 경북 안동에서 ‘2021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를 연다.
2. 도시재생뉴딜 청년인턴 활동 시작
2021년 1차 도시재생뉴딜 청년인턴(이하 청년인턴)이 이제 전국의 도시재생사업 현장에서 활동하게 된다. 지난 2주간의 기본역량교육을 마친 청년인턴 464명이 6월 25일 발대식을 개최하고 6월 28일부터 전국 261개 도시재생지원센터 등(이하 센터 등)에서 현장수련을 시작한다.
3. 자치경찰제 7월 1일 전면시행…각 시도별 제1호 주요 시책은?
자치분권위원회와 행정안전부 그리고 경찰청은 7월 1일 10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자치경찰제 전면시행 기념 행사’를 개최하고 대한민국에 본격적으로 자치경찰제 시대의 막이 열렸음을 알렸다. 이번 자치경찰제 전면시행 기념행사는 1부 기념식과 2부 자치경찰 협력회의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4. ‘초저출산 시대 대응’ 행안부 5개 지자체 선정지원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지역의 실정에 맞는 저출산 극복 정책을 적극 발굴하기 위해 ’2021년 저출산 대응 공모사업‘에 5개 자치단체를 선정하여 총 13억 5000만 원을 지원한다.
5. 한국판뉴딜 펀드조성 ‘호남권 지역투자 지원’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 이하 행안부)와 금융위원회(위원장 은성수, 이하 금융위)는 광주광역시, 전라북도, 전라남도, 제주특별자치도와 공동으로 ‘호남권 찾아가는 지역균형 뉴딜 투자설명회(IR)’를 7월 2일 전라북도 전주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하였다.
공정거래뉴스
1. 산자부, ‘뿌리산업 특화단지’ 지역맞춤형 고도전략 추진
뿌리기업들이 집적화되어 있는 산업단지 등 지역을 지정하여 기업 간 공동 활용시설 구축, 공동 혁신활동을 지원하는 뿌리산업 특화단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6월 23일 울산 방어진, 전남 영암, 충북 충주, 부산 등 4곳을 뿌리산업 특화단지로 신규 지정한다고 밝혔다.
2. 청년마을, 청년의 꿈으로 지역을 새롭게
청년마을 사업은 지역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는 청년에게 지역 자원을 활용한 일거리, 주거 등을 지원하는 청년마을 사업에 참여한 청년들은 지역의 유휴공간을 커뮤니티 공간, 창업 공간 등으로 탈바꿈시키고 갖고 있는 아이디어를 지역특산물과, 전통사업 등과 연계하여 훌륭한 창업 아이템으로 재탄생 시키고 있다.
3. 청년 일자리늘자 지역에도 활기가…우수마을기업 선정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지역의 실정에 맞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공헌 활동 및 지역문제 해결에 이바지한 우수마을기업 14개소를 발표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