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종아리 마사지를 해 보시면서 내 몸에 일어나는 변화를 체험해 보셨나요? 많은 분들이 좋은 의견을 보내주셨습니다. 아직 해보시지 않았다면 당장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 [주민건강칼럼] 종아리가 건강하면 몸이 건강해요 기사보기
하루를 생활할 때 신체중 피로를 많이 느끼는 부위중 하나가 목입니다. 목은 우리 머리의 무게를 지탱하고 있죠. 그래서 머리의 위치가 잘못되면 목의 통증은 당연히 생겨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일자목, 거북목증상은 핸드폰이 보편화되면서부터 더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내 머리의 무게가 얼마나 될까요? 대략 4.5~5kg이 된다고 하니 우리는 생수병 3개 정도의 무게를 달고 생활하고 있는 것입니다. 생수 3병은 장정의 오른팔로도 드는 것이 버겁습니다. 잘못된 자세에서 4-5kg정도의 무게를 목으로 유지한다고 생각을 하면 목, 어깨 통증이 있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바꿔서 생각을 하면 목에 통증이 없는 분들은 건강관리를 잘 하신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목 건강을 위해서는 C자형 커브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잘못된 자세가 지속되면 이 커브가 무너져 일자형 목이나 역C자형태를 가지게 됩니다.
목의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자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슴과 배가 구부정한 자세입니다. 상체가 구부정해지면 목은 거북목처럼 앞으로 쭉 빠지게 됩니다. 그러면 어깨결림, 목의 통증이 같이 오기 때문에 앉는 자세에서는 가슴과 배를 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목을 떨구어 핸드폰을 보는 자세입니다. 이런 자세가 반복되거나 장시간 이런 자세로 있게 되면 담이 결리는 증상이 잘 생길수 있습니다.
3.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처럼 의자에 오래 앉아 있으므로 종아리에 피로가 가중되는 경우입니다. 그래서 종아리는 자주 마사지를 할수록 좋은 것입니다.
한의학에서 풍지혈이라는 곳과 대추혈 주위를 손으로만 만져줘도 금방 목통증이 시원해지는 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핫팩과 같은 온열자극도 도움이 되겠지만 손이나 병같은 것으로 직접 물리적인 자극을 가해준다면 더 나을 것입니다.
종아리에도 동씨침에서 목통증에 즐겨쓰는 혈자리들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하루의 피로를 틈틈이 풀면서 생활한다면 활기찬 한주가 되지 않을까요?
TIP. 목마사지 요령
1. 양쪽 엄지손가락으로 풍지혈 주위를 눌러준다.
2. 대추혈이 있는 경추 C7주위를 눌러준다.
3. 견정혈이 있는 승모근 주위를 눌러준다.
4. 승산혈이 있는 종아리혈 주위를 눌러준다.
윤용식 다옴한의원 원장
동의대 한의과대학
동의의료원 수련의
◆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