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 국제화 우수사례에서 제주특별자치도가 장려상을 수상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코로나 이후 지역이 주도하는 한국판 뉴딜과 균형발전의 길을 모색하는 장을 마련했다. 지방공기업평가원은 지방공기업의 발전 협력 방안을 공유하고 지방공단 발전에 기여하고자 매년 ‘전국 시·군·구 지방공기업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10월 29일 정부세종청사 13동 중회의실에서 ‘2020년 골목경제 회복지원 사업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개최했다.
균형발전
1. 제주민 자긍심 고취 ‘제주해녀문화’의 국제화
지방자치단체의 국제화 수준을 높이고자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회장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는 지방의 국제화 우수사례를 공모했다. 장려상을 수상한 제주특별자치도는 2016년 제주해녀문화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이후 제주해녀 브랜드화를 통한 제주해녀의 가치를 해외로 확대하고 위상을 정립하는데 국제화사업의 목적을 뒀다.
2. 코로나이후 ‘지역주도 한국판뉴딜의 길’ 모색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김사열, 이하 균형위)는 코로나 이후 지역이 주도하는 한국판 뉴딜과 균형발전의 길을 모색하는 장을 마련했다.
3. 2020년 전국 시군구 지방공단 우수사례
지방공기업평가원은 지방공기업의 발전 협력 방안을 공유하고 지방공단 발전에 기여하고자 매년 ‘전국 시·군·구 지방공기업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올해는 전국 시군구 지방공기업에서 25건의 우수사례를 제출해 예선심사와 본심사 등 2차의 엄정한 심사절차를 거쳐 선정됐다.
4. 충북 청주 ‘기억을 머금은 운리단길↔역사·예술의 숨결 성안길’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10월 29일 정부세종청사 13동 중회의실에서 ‘2020년 골목경제 회복지원 사업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개최하고 광주광역시 동구의 동명공동체상생협의회와 동리단길의 상생의 길 등 6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5. 자연·문화 우수한 ‘어촌체험휴양마을’ 선정
올 한해 가장 뛰어났던 어촌체험휴양마을은 어디였을까?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와 한국어촌어항공단(이사장 최명용)은 2020년 우수 어촌체험휴양마을과 우수 사무장, 우수 바다해설사를 선정해 17일 발표했다.
라이프
1. 국민과 함께하는 열린평가! 지방자치단체 대표 혁신사례는?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2020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가 국민의 눈높이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기관대표 혁신사례에 대한 대국민 온라인 투표를 11월 19일부터 12월 3일까지 15일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2. ‘2020년 우수 어린이놀이시설’ 7개소 선정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안전한 어린이 놀이시설 확산을 장려하기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우수 어린이놀이시설을 지정해오고 있으며 올해는 7개소를 선정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