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 만족도 조사에서 학생 중 3분의 1이 불만족 또는 보통이라고 응답
· 학생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양질의 교육과 취업 준비
· 온라인 강의의 질, 학생 만족도 조사에서 최하위 기록
· 교사들의 경우 디지털 교수 도구 도입을 위해 더 많은 교육과 시간이 필요하다고 응답
런던 , 2023년 11월 8일 /PRNewswire/ — EY에서 새로 발간한 보고서[https://go.ey.com/40uHO5p ]에 따르면, 대학은 교수진이 학생의 기대에 더 잘 부응할 수 있도록 디지털 교육 관행과 학습 경험을 시급하게 점검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보고서는 11개국(호주, 캐나다, 인도, 아일랜드, 일본, 뉴질랜드, 사우디아라비아,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영국, 미국)의 학부생 및 대학원생 3,000명 이상의 데이터와 교직원 포커스 그룹 및 대학 리더와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학생 중 83%는 양질의 교육을 최우선 순위로 꼽았다. 온라인 강의와 대면 강의의 비율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답했으나, 온라인 강의의 질은 학생 만족도 조사에서 최하위를 기록했다.
학생들은 교사들이 더 효과적인 온라인 강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교육 실시(45%), 보다 양질의 온라인 학습 자료 개발(41%), 학생들의 효과적인 디지털 학습을 위한 지원 확대(40%)를 위해 더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답했다.
EY의 글로벌 교육 부문 리더인 Catherine Friday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최근 몇 년간 대학교 리더들의 우선 과제 목록에서 빠지지 않았던 디지털 교육 기술 관련 투자에 대한 요구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기점으로 급격히 가속화되면서 당초 수년에 걸쳐 진행하고자 했던 디지털 학습 도입 계획을 몇 주 안에 완료해야 했다. 물론 이제 이전의 교육 방식으로 돌아갈 일은 없을 테지만, 이번 보고서는 새롭게 바뀐 교육 환경에서 학생과 교사가 효과적으로 교육과 학습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하려면 훨씬 더 많은 투자와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시스템과 관행은 기존 구조에 맞추기보다는 실제 사용자를 염두에 두고 설계되어야 한다. 이때, 그 초점은 우선적으로 학생에게 두어야 하지만, 진정한 성공을 위해서는 교수진과 연구자, 행정 및 지원 직원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이는 큰 변화일 수도 있지만, 3분의 1의 학생이 대학 경험 만족도 조사에 보통 또는 불만족으로 답했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의 질이라고 답한 만큼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전 세계 대학이 재정적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상황에서 대학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 효율적일 수 있으나 관련 교육 및 충분한 시간 필요
보고서에 따르면 교수진이 교육이나 학생 지원 또는 연구 주도라는 핵심 임무에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표적 집단 참가자들은 효과적인 온라인 또는 블렌디드(온라인 및 대면) 강의를 위한 커리큘럼 및 콘텐츠 개발과 교수 및 학습 지원 제공 측면에서 블렌디드 교육 모범 사례에 대한 추가적인 교육을 원한다고 답했다.
교수진과 학생 지원 부서 직원은 현재 직관적이지 않거나, 사용하기 어렵거나, 중복되는 수많은 새로운 시스템과 도구를 다루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고 하며, 새로운 도구와 작업 방식을 도입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Catherine Friday는 “기술은 교수진, 연구자, 관리자의 업무를 훨씬 쉽게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하며, 대규모 대면 강의를 고품질 자기주도학습 콘텐츠로 대체하면 교수진은 소규모 대면 교육 그룹에 더 집중하거나, 분석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을 찾아서 돕고, 개별 보정 교육 계획을 설계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또한 학생 지원서 처리나 평가 채점, 연구비 신청서 제출과 같은 일상적인 업무를 자동화함으로써 전체 대학 직원의 시간을 절약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그녀는 “다만 새로운 시스템은 사용자를 염두에 두고 설계되어야 하며 포괄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이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부 교직원은 디지털 시스템이 제대로 구현되지 않을 경우 그들의 가장 중요한 목표인 학생과 사회를 위한 서비스 제공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업무량을 가중시키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연구 보고서 전문은 여기[https://go.ey.com/40uHO5p ]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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